세탁기 얼었을 때 해결하는 방법 +예방법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새신랑입니다. 우리에게 항상 도움을 주는 세탁기, 최근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세탁기가 놓이는 차가운 실외기실 또는 외부와 밀접하게 맞닿는 곳에 놓여있는 세탁기의 고장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세탁기는 물을 이용해 옷을 세탁하기 때문에 더욱 결빙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요. 세탁한 뒤, 짧게는 1시간에서 길게는 다음날까지 사용을 하지 않으니, 더욱 결빙의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세탁기가 얼어버려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우리 가족 모두가 옷을 세탁하지 못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세탁기가 얼어버렸을 경우에는 빠르게 조치하여, 세탁기가 결빙에서 최대한 빠르게 빠져나오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 또는 사후 조치입니다. 또다시 이런 문제를 발생시키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결빙에서 빠져나왔다면 다시 얼지 않게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 집은 안 얼겠지 하시지 마시고, 얼기 전, 사전 예방 조치를 최소한 적으로나마 해두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럼 세탁기가 얼었을 경우에 어떻게 조치해야 하며, 또한 세탁기 결빙을 예방하는 방법까지 차근차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스쳐 지나가는 세탁기 정보라고 할지라도, 여러분 반드시 꼭 확인하세요! 정보는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세탁기는 소중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하지만 얼어버린 세탁기를 위한 포스팅 그럼 바로 시작하시죠~! 여러분의 세탁기를 위한 리뷰 스타트.

 

방법 1: 세탁기 주변 온도가 중요해

 사실 먼저 소개해드릴 이 방법들만 먼저 조치를 하였어도, 세탁기가 결빙이 되는 사태는 막을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결빙이 이미 되었다고 해서 필요하지 않은 방법이 아닙니다. 세탁기 결빙 문제가 해결된 후에는 이와 같은 조치를 취하거나, 세탁기 결빙 해결 조치를 하시기 전 미리 사전에 진행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차근히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창문 정확히 닫아야해

 "이봐요, 당연한 말씀을 하고 그러세요~"라고 하실 수 있는 대목이지만, 꼭 확인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저도 이렇게 이번 세탁기 결빙 관련 포스팅을 위해 사진을 찍다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렇게 가족 중 누군가, 분명 잘 닫았다고 생각했겠지만, 실수로 창문을 살짝 열어놔 버린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 같이 이중창문이 보편화된 창문에서는 이중창 중에 안쪽의 창문이 덜 닫혀 있을 확률이 꽤나 높습니다. 때문에 꼭 반드시, 문이 정확히 닫혀 있는지 한번 더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창문만 정확히 닫더라도, 세탁기가 있는 실외기실의 온도가 올라가 결빙 확률을 훨씬 낮출 수 있습니다. 

 창문이 정확히 꼭 닫을 수 있게, 꼭 문을 열었다가 닫아주세요. 혹시 창문 사이에 이격이 발상한다면, 즉 다시 말해 흔히 말하는 외풍이 발생한다면, 이마트나 다이소 같은 곳에서 저렴한 외풍 차단 스펀지를 사셔서 막아주세요. 우리의 세탁기는 소중하니까요.

 

겨울철은 역시 뾱뾱이

 다음은 제가 해외에서 살 때, 너무나 사랑했던 뾱뾱이입니다. 굉장히 눈이 많이 오는 추운 곳에서 공부를 했는데, 겨울이면 꼭 마트에 가서 이 뾱뾱이를 사서 창문에 붙였습니다. 붙이고 안 붙이고의 차이가 확실히 차이가 있다 보니, 보온을 위해 항상 창문에 붙였습니다. 찾아보니 정말로 약 2도가량, 실내의 온도를 높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뾱뾱이를 창문 전체에 붙이는 것이 답답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이렇게 창문의 일부분이라도 붙여주면, 단열 효과가 분명히 있습니다. 뾱뾱이를 붙이는 방법은, 분무기로 창문을 적셔주고 뾱뾱이의 매끈한 부분을 창문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예방과 해결은 온열기가 해준다.

 사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방법은 예방 방법이며 동시에, 해결방법 이기도 합니다. 겨울 재난 영화 중에, 극한 추위에 직면하게 되면, 영화 주인공들은 주변에 있는 책을 찢어서라도 불을 피웁니다. 불을 피움으로서, 얼어있던 몸을 녹이는 것이 목숨을 유지하는 가장 필수적인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 우리 세탁기도 목숨을 지키는 것과 같이 지켜봅시다. 우리의 자산은 소중하니까요.

 

 이렇게 며칠 전 포스팅해서 소개드렸던, 미니 온풍기를 세탁실에 놓아보았습니다. 세탁기가 얼어버리셨다면 이렇게 작은 온열기를 이용해서 세탁기가 놓여있는 실외기실 온도를 높여주세요. 정말 원시적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겁니다. 그러나 세탁기 내부가 실외기실의 낮은 온도로 인하여 얼어버린 경우, 잠깐 녹인 것으로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니, 제가 이곳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을 이용해 반드시 추후에 예방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니 온풍기 우리집에 정말 필요할까? #솔직 후기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새신랑입니다. 오늘은 저희 집 온풍기를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집들을 보면, 집 전체를 난방하는 것이 아니라, 각 방마다 난방하여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

bridegroom.tistory.com

 하지만 이런 온열기를 사용함에 있어 안전은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온열기를 틀어놓으셨다면, 반드시 주기적으로 안전하게 온열기가 작동되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온열기를 틀어놓고 외출하는 것은 반드시 삼가셔야 하는 행동입니다. 여러분과 여러분 가족의 생명보다 소중한 것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방법 2: 완전히 녹여주겠어

 사실 저도, 세탁기의 구조에 대해 살펴볼 기회가 없었는데 이렇게 세탁기 결빙 관련 포스팅을 하니 더욱 잘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세탁기의 구조에 대해 알아가고, 세탁기 내부에 얼어있을 가능성을 판단하며 녹여주다 보면 어느새 정상 작동하는 세탁기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계속해서 살펴보시죠!

 

세탁기 잔수를 제거하라

 세탁기가 얼어버려 사용을 못하게 된 경우는 바로 세탁기 내부에 고여있는 물이 결빙되었을 경우입니다. 세탁기 내부에는 우리가 눈으로 보이지 않지만, 물이 고이게 되는데, 심한 결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세탁기 내부에 고여있는 물들을 제거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물이 얼어붙어 세탁기가 결빙 문제가 발생하고 그로 인한 시스템적인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서죠. 

 세탁기 앞쪽 밑부분 또는 뒷부분에는 이렇게 잔수를 배출 기능을 해주는 통이 있습니다. 이 통을 열어 주면 이렇게 잔수를 배출하는 호스와 배출구가 있습니다. 이곳이 얼었을 가능성도 있는데요.

 

 만약 결빙이 되었다면, 이곳에 따뜻한 물을 부어주거나 헤어드라이어로 입구 부분 결빙을 해결해주세요. 그러나 만약 헤어드라이어로 이용하여 잔수 호스를 녹여줄 경우, 고열로 인해 고무 재질의 호스의 형태가 변경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기 바랍니다. 이쪽에 보이는 캡이나, 호스를 열어 잔수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잔수를 자주 제거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사전에 세탁기가 얼어 결빙되는 것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렇게 잔수 제거하는 부분에는 대부분의 세탁기에 필터가 존재하게 되는데 이곳에 껴있는 찌꺼기를 제거해주세요. 이 찌꺼기가 세탁기 내부에 머물게 되면, 당장에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추후 세탁기 잔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따뜻하게 감싸주어야 한다

 세탁기가 결빙이 되어 사용이 불가하는 경우 중 하나는 이렇게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가 결빙되었을 경우입니다. 애초에 이 곳에서부터 결빙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쪽 부분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결빙이 되었다면, 이렇게 수건에 50도~60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수건에 적시어 수도꼭지 부분을 덮어 녹여주세요.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하니 만약 결빙이 되셨다면, 빠르게 이곳부터 녹여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렇게 전체적인 해결 방법을 동원하여 해결이 되셨을 경우, 해결 자체로 끝내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혹여 다시 세탁기가 결빙될 것을 예방하기 위해 보온 역할을 해줄 마른 천을 수도꼭지에 감싸 주시는 것만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이 필요할 때

 이번에 말씀드릴 방법은 이렇게 모든 방법을 동원했는데도 불구하고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입니다. 바로 세탁기 내부 핵심 부분들이 얼어버렸을 경우인데요. 이런 드럼통 안쪽 빨래를 하고 남아있던 물들이 결빙이 되어 세탁기 자체를 얼렸을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드럼통 자체 내부에 직접적으로 50도~60도 되는 따뜻한 물을 가득 담아 주고, 약 40분~1시간 정도 세탁기 문을 닫아주고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세탁기가 정상 작동한다면 해결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안 됐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세탁기 업체 전문 기사분을 부르시기 전 마지막 방법입니다.

 

방법 3: 최후에 수단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방법은 세탁기 일부를 분리하거나 하는 방법이 아녔습니다. 그러나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간단한 분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최후에 수단"이라는 제목을 사용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것도 같지만, 사실 간단합니다. 

 

호스를 녹여라

 이렇게 수돗물이 공급되는 부분부터 세탁기까지는 호스로 길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혹여나 이 부분이 꼬여있거나, 아니면 물이 고이는 형태로 호스가 세탁기로 가고 있다면, 중간에 물이 얼어버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호스 내부에 고여있는 물이 얼어버리면, 당연히 세탁기가 작동될리 만무하죠. 그렇기 때문에 이 세탁기 호스 부분이 얼지 않게 하거나, 이미 얼어버렸다면 세탁기 호스를 녹여주어야 합니다.

 

 요즘에 정말 좋은 세탁기 많이 나옵니다. 사실 저희가 쓰고 있는 이 삼성 세탁기는 사실 이런 추위에도 잘 얼지 않아 이런 결빙에 대한 걱정이 필요 없습니다. 사실 좋은 세탁기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어떤 세탁기이던지 세탁기가 얼어버리는 경우에 대비는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세탁기 호스를 통 같은 곳에 넣고 그 안에 따뜻한 물을 받아서, 분리한 세탁기 호스 전체를 감아 넣어줍니다. 얼어있던 호스 자체와 호스 내부에 있던 물이 녹으며, 안에 얼음들이 나오거나 물이 잘 관통된다면 해결된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았다면, 세탁기가 놓여 있는 장소의 온도를 높여 경과를 두고 봐야 합니다. 아니면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방법을 반복하다 보면 해결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차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전문가분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이 가장 빠를 수 있습니다.

 

궁서체 마무리

 한강이 얼어버린 경우는 2년 전쯤이라고 합니다. 다시금 한강이 얼을 만큼 추위가 찾아올 수 도 있다고 하는데, 이런 추위에 대비하시는 것은 스마트한 라이프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또 비싸지 않은 전자기기 하나 또는 가전 가구 하나로, 스마트하게 삶을 바꿔가실 수 있습니다.

 리뷰하는 새신랑이 소개해드리는 수많은 가전과 가구의 정보를 알아가시려면, 구독 또는 즐겨찾기를 해주시고 많이 방문해주세요! 마치 생활에 관한 잡지처럼, 좋은 소식과 이쁜 라이프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정보가 가득 담긴 곳으로 이곳을 가득 채우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댓글(5)

  • 2021.01.09 19:13 신고

    지금 정말 필요한 정보네요ㅠㅜ
    저도 어제 세탁기 배수관이 얼어서 한참 고생했답니다.ㅠㅠ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공감 꾸욱~

  • 2021.01.09 19:26 신고

    한파로 피해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ㅠㅠ 잘 보고 구독하고가요

  • 2021.01.09 23:03 신고

    잔수를 버리는 배출구가 있는지 몰랐어요ㅎㅎ 유용한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 2021.01.10 02:01 신고

    요즘 날씨가 너무 추워서 건조기나 세탁기가 가끔 멈추더라구요 ㅎㅎ
    꿀팁 잘 보고 갑니다^^

  • 2021.01.10 09:57 신고

    좋은 정보네요
    저희 세탁기도 얼까봐 걱정되는데 창문이라도 꼭꼭 닫아줘야겠어요 ㅎㅎ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