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역자 군번조회 하는 방법 #1분 컷

필승! 리뷰하는 새신랑입니다. 원래 전역하고 1년까지는 군번을 달달 외웠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자연스레 잊혀져 버렸습니다. 아무래도 알콜이 저의 뇌 일부를 포멧시켜준 것 같습니다. 어쨋거나, 포멧되었다면, 우리 병무청님들께서 보관하신 저의 정보를 찾으러 떠나야겠죠? 저는 예비군 원격교육을 위해 조회하게 되었습니다. 예비군 원격교육 진행 방법도 깔끔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하단에 관련 글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뭐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분명 전역자분께서도 군번을 조회하시는 이유에는 저와 같이 원격교육 또는 기타 행정적인 업무 처리를 위해서 일겁니다. 행정 업무 처리는 빨리 끝낼 수록 좋은 것 같습니다. 최대한 간략하게 조회하실 수 있게 빠르게 그리고 정확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단 병무청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STEP1. 병무청 사이트 접속

< 병무청 사이트 >

www.mma.go.kr/index.do

 

병무민원 사이트로 변경

처음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면, 병무청 사이트로 접속이 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군버을 조회할 수 없고, 왼쪽 상단에 보이는 병무민원 탭을 클릭하여 이동해주셔야됩니다. 

 

STEP2. 동원예비군 클릭

다음, 화면에 보시는 것 처럼 열심히 훈련하고 있는 것 같은 동원 예비군 동지들이 그려져있는 사진을 클릭해줍니다. 동원. 예비군 탭을 클릭하시면, 전역 이후의 민원에 대한 정보와 안내들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예비군 편성 목록 찾기

다음, 예비군 편성 탭에서 *군전역일자/군번조회를 클릭해 줍니다.

 

STEP3. 본인인증

다음, 위와 같이 본인 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일반 전역자들 분들께서는 군번 조회를 위해서 "의무자"를 다음과 같이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본인 인증을 위한 다음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합 로그인 클릭

다음, 병무청 간편인증 앱을 이용하지 않는 일반적인 분들께서는 "통합 로그인"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표현이 로그인이라고 되어있는데, 그냥 본인 인증하시면 국가 데이터 기반으로 군번 조회를 포함 한, 본인관련 행정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STEP4. 본인인증 선택

22

다음, 본인확인 인증은 다음과 같이 공인인증서, 디지털원패스, 휴대폰 인증, 브라우저 인증서 중 본인이 편하신 방법을 선택하여 본인 인증을 해주시면됩니다. 위와 같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원하시는 방법 탭을 클릭하여 주시면 됩니다.

 

예를 클릭하면 끝

 

다음, 군번 등 조회하시겠습니까? 라는 해당란에 보이는 예를 클릭하시면, 군번과 관련된 정보와 기타 내용들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규정상 정보가 담긴 내용은 캡쳐하지 않았습니다.

 

 

궁서체 마무리

어떠셨나요. 정말 간단하지 하시죠? 오랜만에 저의 군번을 조회했는데, 다시 보니 예전에 약 2년간 입에 달고 살았던 번호서 인지 다시금 자동으로 입 밖으로 꺼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디지털 치매라는 단어가 나올만큼 암기력이 많이 떨어지는 세대를 타고있지 않나 싶습니다.

 비록 시간이 지나 군번이 가물거릴 때가 있지만, 항상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국방의 의무를 충실했다는 자부심이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모든 예비군 또는 전역자분들의 안녕과 대한민국의 원할한 회복과 번영을 위하여! 이상으로 전역자 군번조회 하는 방법  #1분 컷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