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원격교육 퀴즈 정답 및 시행 방법 [총정리 편]

필승! 전국에 대한민국 국토 방위를 위해 힘쓰시는 모든 예비군 선배 후배분들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리뷰한는 새신랑의 블로거 타이틀을 잠시 내려놓고, 대한민국 예비군 중 한사람으로 글을 작성해 보려합니다. 바로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하여, 예비군 훈련은 잠정적으로 예비군 원격교육으로 대체되고 있다는 사실인데요. 다만 의무가 아닌, 권장 사항이라 의견이 분분한데요.

 오늘 본업에 충실하며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있는데, 예비군 중대장님께 메세지가 왔습니다. 오늘이 저의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일이니 참석을 권장한다고 말입니다. 사실 저번에 문자왔을 때는 "권장"이라는 단어에, 안해도 되겠거니 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자세히 보니,

"원격 교육 이수시 "2시간" 훈련시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라는 문구가 굉장히 인상 깊게 다가왔습니다. 그러니까, 추후에 원격교육 한 인원과 수강하지 않은 인원을 구분하겠다는 말이죠. 미이수하여도 불이익은 없지만, 간단한 클릭과 몇가지 절차로 남들보다 2시간 일찍 갈 수만 있다면 충분히 할만하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전국에 계신 모든 예비군 선배 및 후배님들을 위해 저 역시 진행하면서, 시행하시기 편하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퀴즈는 덤) 따라오시죠! 필승!

 

STEP1. 원격수강 사이트 접속

 먼가 모르게 원격 수강이라해도, 예비군 교육을 받을려니까 평소에 날라다녔던 컴퓨터 마우스마저 무거워진 느낌입니다. 그래도 예비군하면 "노련미" 아니겠습니까. 최대한 빨리 끝내주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시행합니다. 일단 사이트 접속합니다.

 

분대! 약진 앞으로

예비군 원격교육 사이트

www.yebi-edu.com

 

원격교육 가능일정 확인

처음 예비군 원격교육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모든 예비군이 한번에 접속하여, 서버가 폭주하는 사태 등을 대비하기 위해 수강은 연차별, 출생일 끝자리 별로 지정하여 수강하게 지정되어있습니다. 저는 사실 들을려고 하지 않았는데, 오늘 제가 수강하는 날이라며 중대장님에게 문자가 와서 저절로 알게 되었습니다.

수강은, 2020년을 기준으로 연차별로 2주간 수강을 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 본인 연차와 생년월일로 언제 수강을 할 수 있는지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몇 년차인지 까먹을만큼 짬빱이 흘러넘치시고 계신다면, 병무청에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병무청을 통해 군번을 확인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빠르게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Our Life : 삶/인생의 리뷰] - 전역자 군번조회 하는 방법 #1분 컷

 

전역자 군번조회 하는 방법 #1분 컷

필승! 리뷰하는 새신랑입니다. 원래 전역하고 1년까지는 군번을 달달 외웠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자연스레 잊혀져 버렸습니다. 아무래도 알콜이 저의 뇌 일부를 포멧시켜준 것 같습니다. 어쨋거

bridegroom.tistory.com

 

STEP2. 내 신상정보 입력

다음, 이와같은 화면이 나오면, 본인의 이름, 군번,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하시고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면, 별다른 회원가입 절차 없이 본인이 교육을 이수했다고 증명하실 수 있습니다. 병무청이 보유한 신상 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아서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STEP3. 강의 수강 및 주의사항 

 이제 로그인 절차는 모두 마친 상태이고, 원격교육에 참석하시면 되지만 올바르게 강의를 끝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주셔야 정상적으로 인정이됩니다.

국방부가 철두철미합니다. 한번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살펴보시죠.

로그인이 되면 "나의 강의실"을 클릭해주시면 강의 목록이 나오게 되는데 몇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아마 국방부에서 예비군 원격교육 시스템을 만들 때, 예비군들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틀어놓고 자거나 참여하지 않고 켜놓기만 할거라는 예상을 한 것 같습니다. (장기간 현장 경험인 듯) 어떻게 그렇게 잘 아시는지? (뜨끔)

 

수업 참여 및 꿀팁

나의 강의실에 들어가면 이렇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강의는 총 4교시이며, 1교시부터 차례대로 4교시까지 수강하시고 마지막 설문조사까지 마치시면, 예비군 원격교육 2시간이 모두 이수가 됩니다. 

강의를 수강하시면, 중간에 강의가 멈추고 퀴즈가 나오는데, 강의 당 총 2문제로 모두 다 맞춘 예비군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추첨을 통해 집으로 보내준다고 합니다. (태극기 그려진 마스크로 예상) 퀴즈를 모두 맞추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 아래 퀴즈 정답을 적어놓았으니, 참고하셔서 꼭 100점 맞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무것도 안누르고 방치하면 안되

 그동안 쭉 예비군을 지켜오신 국방부님들께서, 예비군이 원격교육을 틀어놓기만 할 거라는 것을 당연하게 예상하는 듯 했습니다. 만약 장시간 아무것도 안누르고 방치하시면, 자동적으로 로그아웃되면서 해당 교시를 다시 이수하게 시스템을 만들어놓았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빨리감기 기능없어

 혹시 일반적인 온라인 강의처럼 2배속으로 틀어놓실려 했던 분들께서는 안타깝지만, 2배속 기능은 국방부에서 지워놨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속도로 수강하셔야 가능합니다. 

 

다른건 몰라도 이건 꼭 해

 강의가 시작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반드시 중간에 일이 있어 수업을 꺼야하면 반드시 저 "학습 저장" 버튼을 누르고 끄셔야 지금까지 수강한 기록이 남는다고 합니다.

또 교시가 끝날 때에도 반드시 마지막에 저 "학습 저장"버튼을 누르셔야 정상적으로 수업 기록이 남습니다. 열심히 이수했는데 시간이 날라간다면? (오랜만에 삽질한번 한거야~)

 

STEP4. 확인할 부분

교육 이수가 되면 다음과 같이 수강하기 버튼에서 수강완료로 변경되게 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을 확인하지 않고 그냥 막 수강하면 이 역시 (오랜만에 삽질 여러번 하는거야~)

 

퀴즈 정답 및 이벤트 응모

 나는 무슨 소정의 상품인지 모르겠으나, 받아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앞전에 말씀드린 것 처럼 퀴즈를 모두 100점 맞아야합니다.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답을 다 맞추시면 위에 보시는 것처럼 이벤트 응모를 눌르시고 집 주소를 입력하시면 배달해주나 봅니다. 저는 꽁짜를 좋아하기 때문에 100점 맞아봤습니다. 

 

QUIZ 정답 

[ 1교시 ]

1. 우리나라 군은 국가 안보와 지역 방위 체제 확립 부분을 위해 예비군 창설하였는데요. 향토 예비군이 찰설된 연도와 달은 언제냐?

 

정답은 ▶ 1968년 4월

 

2. 2019년 12월부터 전 세계적 유행이 된 이 코로나 19예방을 위해 올바르게 행동해야하는데 아닌건 무엇이냐?

 

정답은 ▶ 1미터 이내 사회적 거리두기

[ 2교시 ]

1. 부분동원령 선포되었을 때, 소집통지서가 발송되게 되는데 이 소집통지서의 색깔 어느색이게?

 

정답은 ▶ 휜색

 

2. 예비군의 실제 생활권역 내에 있는 전국 모든 예비군 훈련장 입소하여 훈련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뭐게?

 

정답은 ▶ 전국 단위 예비군 훈련

 

[ 3교시 ]

1. 동공축소, 방분 방뇨, 호흡곤란 등, 옛날에 내 선임이 근무지에서 지 손가락에 넣어서 하루종일 내가 웃을 수 있었던 이 화학 작용제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 신경작용제

 

2. 방독면 휴대방법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 허리메어

 

[ 4교시 ]

1. 심폐소생술은 분당 몇 회정도 반복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니?

 

정답은 ▶ 100회~120회

 

2. 조임끈 환자의 출혈점은 몇 CM위에 착대해야하는지 수업 제대로 들었는지 보자.

 

정답은 ▶ 5cm

 

그래도 퇴소할 때가 제일 행복하지?

 동원 예비군 훈련을 마치고 퇴소하며 핸드폰을 다시 돌려받을 때, 참 전역을 다시하는 기분이 묘한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예비군 훈련을 받고싶은게 좋으냐고 설마 묻지 않으시겠죠? 지금까지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소중한 2시간은 세이브 되셨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예비군 원격교육을 모두 이수하신 겁니다. 이제 퇴소하셔도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