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투자자산운용사 합격 노하우 feat.꿀팁

안녕하세요, 투자자산운용사입니다. 이 블로그는 생활가전에 관련된 글을 주로 작성하기 때문에, 금융에 관련 내용들은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하여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자산운용사 합격 노하우 1편부터 3편까지 연달아 봐주신 분들을 위한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금융관련 블로그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포스팅 아래 글에 남겨주시면 주소 링크를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럼 #3 투자자산운용사 합격 노하우 feat.꿀팁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KILLING POINT와 SETTING 값을 잡아드리기 앞서, 투자자산운용사에 관해 궁금하실 수 있는 부분 몇 가지를 답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 투자에 도움이되나?

 간혹 투자자산운용사가 정말 주식를 비롯한 투자에 도움이 되느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왜냐면 이 자격증에는 투자라는 단어와 자산을 운용한다는 단어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일텐데요.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답은 YES.

 

그렇다. 그러나

저에게 투자자산운용사가 정말 투자에 도움이 되었느냐고 물으신다면, 답은 그렇다 입니다. 그러나 이건 어디까지나 공부를 할 때 마음가짐 덕분이었습니다. 저는 투자자산운용사를 공부하며, 물론 취업을 위한 목적이기도 했지만 추후에 저 자신이 개인적으로 투자를 할 때 도움을 받을 목적으로 적극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부분이 시험에 나올 가능성이 낮아보이더라도, 내가 만약 투자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으면 더 적극적으로 공부에 임했습니다. 그러니까, 나중에 저 혼자 스스로 투자를 할 때, 금융 시장이 돌아가는 형태를 더욱 쉽게 판단할 수 있었고 적응하기도 쉬었습니다. 

그러니까 어디까지나 개인적 차이가 발생할 수는 있겠지만, 투자에 도움을 받겠다는 적극적 마음가짐으로 공부를하면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이 자신의 투자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입니다.

 

회사에 취직하면, 개인적 투자가 가능한가?

투자자산운용사를 취득을 목표하시는 분들께서는 물론 개인적 목적을 위해 취득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보편적으로 금융권 취업을 위해서 일 것입니다. 투자자산운용사는 일반적으로 은행권보다는 증권사 및 운용사 일 것 같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자신이 취직 후에도 개인적 투자가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It depends on your position and company. 

 

포지션과 회사의 규율에 달려있다.

 추후 자신의 개인적 투자를 위해 투자자산운용사를 취득하였더라도, 만약 증권사나 운용사로 취업을 한다면 개인적인 투자에 제약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왜냐면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여러분이 회사 내부 기밀을 이용한 투자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함입니다. 여러분이 내부 기밀 자료를 이용하여 투자를 하면, 투자자산운용사를 공부하며 알게될 사항이지만, 내부자 정보 이용한 불법 거래이며 동시에 회사에서는 고객을 기만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자신들의 직원이 개인적 투자를 하지 않기를 바라며, 보고 후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회사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지 못하게 하는 회사가 많습니다. 그럼 증권사 및 운용사에 대한 설명은 다른 블로그로 넘기도록 하고, 이제부터는 투자자산운용사 합격을 목표로한 공부를 진행해보록 하겠습니다.

 

제2과목 - 5

진행하기 앞서 항상, 제목에 적혀있는 단어를 이해하며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투자운용전략 및 분석"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지금까지 설명하고 마무리해나갈 얘기들은 투자운용전략에 관한 부분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개념들을 이용한 프로그램 및 전략이 운용사에서 사용되고 있으니, 현업에 빠르게 적응하시기 위해서는 반드시 숙지해야할 내용입니다. 이런 당연한 이야기를 계속 인지하시고 공부하시는 것이 훨씬 집중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투자운용전략 및 분석/ 신용파생상품 이해

 SETTING

 나는 운용사 해외투자팀 인턴. 갑자기 신용파생상품팀에서 검정 가방을 든, 과장급 2분과 대리 2분이 기업실사를 위해 출장을 간다고 한다. 무언가 모르게 멋있어 보이는데, 동기에게 물어보니 자신도 모른다고 한다.  도대체 신용파생상품을 담당하는 분들은 무슨일을 하고 다니는 것인가.

 

▼ KILLING POINT

 이 부분을 공부하시기 전에, 일단 "위험"단어가 가지는 큰 계념부터 잡고 가시면 편하실 겁니다. "위험을 가진다"란 무언가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여 손해가 발생할 경우를 말합니다. 이 신용파생상품 부분에서는 그러니까, CDS, CNL, CDO등 각 투자 전략이 있지만, 그 핵심은 위험의 전가 또는 수취를 기반으로한 방법이라는 사실을 아셔야됩니다.

이 부분이 이해를 빨리하고 넘어가려 하지 마시고, 반드시 곱씹어 보며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왜냐면 시험에 정말 자주 빈출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꼭 기억하셔야되는 것은 금융시장에서 어떤 자본이 가진 위험에 대해 전가 또는 수취 하는데는 무조건적인 대가가 따르기 마련이라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여러분이 RISK TAKING, 즉 위험을 수취하는데 돈을 벌수있는 확률과 트레이딩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이 주식을 사면, 돈을 버는 확률을 가진 대신 원금을 손실할 확률을 주는 트레이딩을 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이점 숙지하시고 반드시 꼭 이해될때까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CDS 등 영어로 단어가 풀이되어있기 때문에, 이해가 정말 안된다면 꼭 검색해보고 한국어로 풀이하여 살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궁서체 마무리

이것으로, 금융자격증 관련 컨텐츠는 마치겠습니다. 많이 고민했던 부분이지만, 이 블로그에는 금융자격증과 관련된 영역이 남는 것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금융과 관련된 전문적인 포스팅들은 지속적으로 다른 블로그에 담고있으니, 원하시는 분에 한에서 비밀글로 댓글 주시면 주소를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블로그에서는 추후, 투자자산운용사 부분을 더욱 세부적으로 공부에 도움이 될 내용들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