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수육 삶는법 # 수육 맛집 시크릿 노하우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새신랑입니다. 오늘은 수육을 만들어보았는데요. 자칫 잘못하면 돼지고기 특유의 누린내가 날 수 있는 요리이기 때문에, 잡내가 안나는 노하우를 듬뿍 담아 만들어보았습니다. 

 

옛날 말에 작은 차이 하나로, 확연히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는 말이 있는 것 처럼~ 고기의 육즙은 풍부하게, 모양도 먹음직 스럽게 만드는 신세대 노하우~! 

정말 간단하지만, 냄새 안나고 더 맛있게 수육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저만 알고 있으려 했지만~! 오늘 만큼은 특별 공개하겠습니다. 맛있는 음식 알게되는 것 만큼, 행복한 일도 없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한 여러분을 입을 행복하게 할 새신랑의 알찬 정보~! 수육은 진리였습니다.

 

수육이라는 음식이, 정말 한 끗 차이로 잡내가 나고 안나고 하기 때문에, 조리법이 간단해 보여도 신경을 써야하는 요리인데요. 그래서 아마 많은 분들이 요리법을 찾아 보시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이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적지 않고, 최대한 자세한 내용으로 여러분이 맛있는 수육을 만들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하며 이렇게 다시 사진을 보고 있자니 다시 또 먹고 싶네요. 거두절미~ 리뷰하는 새신랑의 요리 타임, 돼지 수육 삶는법 #수육 맛집 시크릿 노하우. 바로 시작하시죠!

 


필요한 재료

1. 돼지고기 (앞다리살, 삼겹살, 목살)

2. 잡내제거 재료: 무 반쪽 (작은 것), 양파 반쪽 (큰것), 파 1뿌리, 통마늘 10~15개, 맛술, 후춧가루, 된장 한 스푼

3. 가능하다면 준비: 사과, 배, 월계수 잎 등 (냄새 제거용)

일단, 1번 고기와 2번의 잡내제거 재료는 기본적으로 준비해주시구요. 3번 처럼 집에 있거나, 구할 수 있는 재료라면 사과나 월계수 잎도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저희 집에는 무와 사과가 있어서, 단맛과 감칠맛을 위해 넣어봤는데 정말 좋더라구요. 연육 작용을 해주는 무나 배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사과는 통째로 넣는 것 보다, 쪼개서 넣는게 과즙이 고기에 스며들어 좋습니다.

일단 준비 하실 수 있는 재료를 정성 껏 준비해주시면 바로~ 요리 들어가보겠습니다. 재료 준비가 어렵지 사실 조리는 정말 쉽습니다.

 

[꿀팁] 수육고기 부위 정보

 

맛없는 고기는 잘 없겠지만~ 그래도 사람들 마다 선호하는 분위는 다 틀리겠죠? 수육용 고기는 많은 분들이 보통 3가지를 사용하시는데요.

앞다리살, 삼겹살, 그리고 목살입니다. 각자 다 맛있짐나 선호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제가 설명해드리는 특징을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부위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다리 살 특징]

 

고기 판매 점에 가서 수육용 돼지고기 주세요~! 라고하면 통상적으로 판매하시는 분이 앞다리살 드릴까요~? 라고 한답니다. 그 만큼 수육용 고기는 우리나라에 앞다리살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유는 일단 비계와 고기가 적~당히 들어가 부드러운 식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왜 고기를 한입 딱 물었을 때, 나오는 지나치지만 멋진 표현 있잖아요?

 

"아 입에서 고기가 솜사탕처럼 녹네 녹아~"

 

이런 표현이 앞다리살을 수육으로 잘 조리했을 때, 나오는 부위입니다. 또한 가격적으로도 다른 부위에 비해 비교적 저렴해서 맛과 가격적 매리트가 동시에 있기 때문에 인기가 좋답니다.

 

[삼겹살 특징]

저희는 이번에 삼겹살을 준비해봤는데요. 앞다리살도 사람들이 많이 찾지만, 삼겹살도 정~말 많은 분들이 선호하신 답니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싼거 빼고는 정말 흡잡을 때 없는 수육용 고기입니다.

아시는 것 처럼, 다른 부위들과 다르게 지방층과 살코기가 적절히 조합되어 있어, 삼겹살로 조리하면 쫀득한 식감을 느끼실 수 있는데요. 바로 이런 표현!

 

"와 진쫘 쫄깃~쫄릿허네 어뜨케 삶았노?~"

 

[목살 장단점]

 

목살은 살코기만 선호하시는 건강파 분들이 정말 좋아하는 부위라고 하긴하는데요. 아무래도 비교적 비계가 적어서 열량이 낮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고소~~~하니 맛있네! 먼 부위노?"

 

다만 퍽퍽한 식감을 감수해야하는 부분도 있는데요. 그러나 목살도 지방이 많은 부위를 선택하면 목살의 퍽퍽한 단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개인적 취향이니까요~ 원하는 부위를 선택해서, 조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위별 조리법은 공통사항이니까요, 다음과 같이 조리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시죠!

 


 

 

돼지고기 수육 삶는법

 

STEP 1 고기 핏물 제거

고기는 찬물에 15분 담구세요

고기의 특유의 비릿한 향을 줄이시려면, 일단 수육용 고기를 찬물에 15분 정도 불려주셔야되는데요. 고기가 찬물에 충분히 잠길 수 있도록 담궈주세요.

그렇게 하고, 저희는 고기 핏물이 빠지는 동안 그럼 고기 삶을 육수를 만들어 줄꺼에요. (짧은 시간에 뚝딱 만드는 노하우

 

STEP 2 육수 만들기

잡내 제거용 재료 투하

에 준비해 둔, 재료를 고기만 제외하고 전부 넣어주세요. 단, 재료를 큼직 큼직하게 넣어주세요. 너무 잘게 썰면 나중에 고기를 건저낼 때, 고기에 엉켜붙어 깔끔하지 못해요~ 

 

물은 재료가 잠길 정도로 넣기

을 지나치게 많이 넣으면, 고기를 삶을 육수가 너무 연해져서 안좋습니다. 그러니 전체 재료들이 육수에 잠길 정도만 물을 넣어주세요. 

 

STEP 3 수육 맛집 비결, 시어링

기름 한 스푼, 시어링

기름 한 스푼만 넣어주세요. 너무 많이 넣으면, 고기가 기름져지니 지나치게 많이 넣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기름을 넣고 고기를 살짝 태우는 듯하게 표면만 빠르게 익혀주세요.

시어링(Searing)"타는 듯 하다"라는 뜻으로 보통 스테이크를 조리할 때, 흔하게 볼 수 있는 조리법이기도 합니다.

 

가장 쌘 불에서 빠른 시간내에 고기를 겉만 살짝 익혀주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를 많은 분들께서 고기 육즙을 보호하는 거라고 알고 계시는데요.

사실은 Searing이라는 것은 육즙을 보호하는 것과는 거의 상관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수육을 익히는데 하는가?

 

시어링은 육즙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고기가 높은 온도의 열과 만나게 해서 아미노 화합물과 환원당이 갈색화 반응을 내어주는 것 사실은 주요한 목적입니다.

이런 반응을 요리업계에서는 전문 용어로는 마이야르 반응이라고 흔히들 일컷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조리하면서 혹시나 가족들나 친구들이 물어보면 이렇게 대답해보세요. (있어보여~)

 

"고기에 마이야르 반응을 일으켜서 고기에 감칠 맛을 내고있는거야"

 

 

이렇게 마이야르 반응을 일으킨 고기는, 좀 더 고기가 감칠 맛이 나도록 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수육을 삶기 전, 마이야르 반응을 해두니 정말이지 수육 고기 맛이 더욱 고소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또 장점이, 수육을 썰 때, 색깔이 더욱 진하기 때문에 더욱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효과도 낼 수 있답니다. 간단하지만, 이런 조리법으로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면 알아두는게 좋겠죠?

 

STEP 4 1시간 삶기

불은 중간 불로 은근히

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간 불로 낮추고 약 1시간 정도 삶아주면 되는데요. 중간에 이렇게 한번 뒤집어 주세요. 과일과 채소들이 뭉글 뭉글~해졌는데요. 이때부터 정말 맛있는 냄새가 난답니다.

1시간 정도 흘러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처음에는 잘 들어가지 않다가 쏙 부드럽게 들어가면 다 익은거에요. 사실 이쯤 되면, 가족들이 맛있는 냄새에 냄비를 확인하고 갔었을 텐데요~ 저희 마님이 아니나 다를까 시찰을 오셨습니다.

 

오와~ 맛슀는 냄새난다!!~ (마님의 등장)

 

STEP 5 수육의 꽃 준비

한국 정통음식

이번 겨울에 부모님 댁에서 대대적으로 해남 배추로 김장을 했었는데요. 이맘 때쯤 개봉하니, 정말이지 딱 먹기 좋게 익어 있었습니다.

김장 김치는 수육과는 떨어질 수 없는 찰떡이죠. 김치 없이 살 수없는 전형적인 한국인은 행복합니다. 우리 조상님들에게 감사하는 순간입니다~

 

STEP 6 살짝 식혀주고 썰기

삶은 고기를 바로 썰면 뭉게질 수 있으니, 꺼내서 한 5~10분 정도 식혀준 후에 썰어주세요. 시어링 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냥 삶은 것보다 더 잘 썰리긴 하겠지만, 잠깐 식혀주시면, 더욱 잘 짤립니다.

 

새신랑 꿀팁

인생라면 가능

고기를 다 삶고나면, 육수가 고기 다음으로 비싸보일 만큼 진국이 되어있는데요. 그냥 버리기 정말 안깝겠죠?

하루 정도 냉장고에 두고 다음 날, 기름을 걷어낸 후 이렇게 라면을 끓여주면, 정말 "인생 라면"이 완성됩니다. 미소라면과 비슷하면서도 정말 진한 맛이 난답니다~

인생에서 가장 큰 행복은 먹는 행복, 그리고 나에게 유용해 보이는 정보를 탐색하는 꼭 필요한 시간. 알아두면, 필요한 순간에 발휘하는 그런 레시피였습니다. 

 

궁서체 마무리

오랜만에 정말, 수육으로 몸보신 제대로 한 것 같습니다. 특히 김장 김치와의 조합은 역시 한국 음식이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했습니다.

지금과 같이 외출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시기, 영양가 있는 음식을 잘~먹고 휴식도 잘 취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건강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지요? 오늘은 맛있는 수육으로 몸보신 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시어링으로 감칠 맛을 더해 준 리뷰하는 새신랑의 요리 정보. 돼지 수육 삶는법 # 수육 맛집 시크릿 노하우.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28)

  • 2021.01.26 00:40 신고

    이렇게 육수를 내시는 것 처음 본것 같아요ㅎㅎ 마이에르를 수육할때 보다니!! 기립 박수를 치고 갑니다ㅎㅎ

    • 2021.01.26 00:47 신고

      질주하는 황소님~ 오랜만에 뵙습니다~
      고기 삶은 물에 라면이 정말 화룡점정입니다ㅎㅎ 달려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1.01.26 02:03 신고

    시어링의 효과가 톡톡하겠군요!
    육수내는 법도 잘 보고 갑니다~
    항상 육수는 버리곤 했었는데 라면을 끓여먹으면 그게 또 맛있군요~
    좋은 팁 감사합니다~
    공감꾸욱~

    • 2021.01.31 08:25 신고

      육수 기름을 꼭 굳혀서 없애야 느끼하지 않아요~ㅎㅎ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쫑스맘님~

  • 2021.01.26 09:22 신고

    굽고나서 삶은 방법 한번 해봐야겠네요. ^^ 꿀팁 감사합니다.

    • 2021.01.31 08:29 신고

      밥집러님~방문 감사해요ㅎㅎ 요리천재에게 감사인사 받으니 감개무량합니다.ㅠ

  • 2021.01.26 09:35 신고

    포스팅잘보고 갑니다

  • 2021.01.26 09:47 신고

    와 정말 맛있어 보입니다. 고기로 시작해서 인생 라면까지!! 저도 마님을 위해 한번 도전해봐야겠어요

    • 2021.02.03 21:35 신고

      키꾸칙치님 감사합니다~ 라면 국물이 정말 진국~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1.01.26 09:52 신고

    너무 좋은 음식관련 포스팅 잘 보고가요. 종종 올게요~

  • 2021.01.26 10:37 신고

    삼겹살 수육 정말좋아합니다.
    마지막 라면사진에 라면먹으로 가야겠습니다^^
    꿀팁잘보고갑니다^^

    • 2021.02.03 21:56 신고

      슈머님~~~ ㅎㅎ 덕분에 라면드셨네요 ㅎㅎㅎ 방문 감사해요!!

  • 2021.01.26 11:13 신고

    수육할 때 한번 구워주는 걸 몰랐네요!! 한번 그렇게 해먹어봐야겠습니다 ㅎㅎㅎ

    • 2021.02.03 21:57 신고

      옹 요즘 이렇게 한다고 하네요.
      고기가 이쁘게 잘 썰리는 꿀팁!

  • 2021.01.26 14:15 신고

    수육 만드는 레시피 많이 봤지만
    시즈닝 하는 이 방법이 최고네요 ..
    생각지도 못한 방법인데
    완전 맛있겠습니다. 꿀팁이에요 .. ㅎ

    • 2021.02.03 21:58 신고

      오홍 저도 이번에 공부 많이 했답니다 ㅎㅎ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1.01.26 16:37 신고

    맛있는거만 싹 모아뒀네요 ㅠㅠ 고기이즈뭔들 정성스러운 상차림이 엿보여용 손이 은근가는데 ㅋㅋ 잘보고갑니다

    • 2021.02.03 22:00 신고

      오홍~ 고기이즈뭔들 굿
      맞아요 손이 많이가요~ㅎㅎ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1.01.26 17:15

    비밀댓글입니다

    • 2021.01.26 18:43 신고

      안녕하세요~~ 미미님 댓글 감사합니다. 미미님 애드센스에서 일치하는 컨텐츠 자격 요건이 주어지셔서 코드를 받으신 상태이신가요? 일치하는 컨텐츠는 일반 광고 코드랑 종류가 달릅니다.

      혹시 맞는데도, 단순히 ##article_rep_desc_##을 못찾고 계신건가요? 일단 그럼 왜 찾지 못하고 계신지 유추 가능 케이스를 나눠보겠습니다.

      1. 정확한 타이핑이 안된경우 (띄어쓰기 등)
      html에서 컨트롤 f를 누른 후,
      article_rep 만 검색하셔서 desc가 있는 곳을 찾아줘보세요.

      2. html이 아니라 CSS를 선택해놓고 보시고 계신 경우.
      html이랑 CSS는 다릅니다. 따라서 찾고 계신 곳이 html 섹션인지 css인지 잘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3. 스킨이 다른경우
      스킨이 달라 article_rep_desc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스킨에 맞는 적용 방법을 찾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저는 JB스킨에서 적용 방법을 쉽게 해줘서 단순히 애드센스 코드만 넣어주면 키고 끌수있게 작동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미님이 넣는 방식과는 코드가 전혀 다르게 삽입되어있습니다.

      꼭 잘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ㅠ!

  • 2021.01.26 20:53 신고

    잡내안나는 수육비법 좋네요
    저도 좋아하는데 그대로 해봐야겠어요

    • 2021.02.03 22:06 신고

      오홍 에이미님~ 오랜만에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잡내 싹~

  • 2021.01.26 22:57 신고

    대박입니다~ 수육 정말 좋아하는 구독자 다녀갑니다! 이번주 주말 메뉴가 수육이랍니다 ^^

  • 2021.02.02 13:22 신고

    오호~~ 비법 잘보고 가요~~ 다음에 꼭 이렇게 해봐야겠어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