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자전거의 고르는 방법! feat 총정리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새신랑입니다. 오늘도 역시나 직접  체험해보고 느낀점을 정성스러운 마음을 담아 공유드리기 위해 어떤 글을 적을까 하루 종일 고민했습니다. 그러다 문뜩 제가 며칠 전, 실내 자전거를 구매하며 직접 겪었던 어려웠던 점을 공유하여, 다른 분들이 실내 자전거를 사기 위해 소모되는 시간들을 절약시켜 드리고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실내 자전거면 다 실내자전거지 했는데, 생각보다 종류도 많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 이거 도무지 공부를 하지 않으면 돈만 낭비되고 제가 원하는 걸 사지 못할 판이었습니다. 그래서 정말 이곳저곳 수소문하고, 외국 사이트까지 뒤져가며 스터디한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서론이 길면 지루하니 오늘도 컷트하고 리뷰하는 새신랑의 실내 자전거 구매 스터디 리뷰 바로 시작합니다!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에서 부터 하단으로 내려가며 순서대로 나에게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죵? (밥 아저씨)

 

가장 커다란 틀 

자전거만 있어도 부자였던 시절을 지나 (나이 추측 절대금지), 이제는 정말 실내에서도 자전거를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리고 또다시 그냥 실내 자전거를 타던 시절을 지나 이제는 실내 자전거의 종류도 가지각색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PIXABAY

덕분에 우리의 선택의 옵션이 많아져서 좋지만, 선택의 길이 열린 만큼 헷갈리는 부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나이가 젊은 분들도 헷갈리는데, 어른들은 더 헷갈리는 부분들입니다. 그래서 제가 큰 틀부터 차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어떤 것을 이해하려고 할 때, 항상 가장 큰 개념부터 시작하면 쉬운 것 같습니다. 실내 자전거의 가장 큰 숲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입식 VS 좌식

첫번째, 실내 자전거를 고려하신다면 무슨 스핀자전거다~이런 것 일단 다~필요없습니다.

 

"먼저 나는 서서 타는 것을 선호한다 또는 나는 앉아서 타는 것을 선호한다."

 

를 먼저 결정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실내 자전거 업계에서 구분 짓는 입식과 좌식은 정말로 앉는가 서는가의 차이가 아닙니다. 헷갈릴 수 있는데 왜냐하면 사실 둘 다 앉는 자리가 있기는 있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눈으로 볼 때보다,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는 것이 더 이해가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으로 보실까요?

 

입식과 좌식 당신의 선택은?

Sources from PIXABAY

보시게 되면 왼쪽은 앉아서 타는 듯 하지만 상체가 굉장히 꼿꼿하게 세워진 상태로 자전거를 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자전거의 이름은 입식 자전거. 그리고 이 입식 자전거의 특징은 등받이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대로 좌식 자전거는 보시는 대로 입식 자전거와 똑같이 앉아있긴 하지만 등받이가 있는 것이 특징이고 정말로 앉아 있는 것과 같은 상체 포지션이 취해져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두 종류로 나누어 놨느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대답해주는게 인지상정 (죄송합니다. 콜록) 라고 물으신다면 쉽게 말씀드려 운동 부위와 효과가 틀립니다. 또 건강상의 이유로 입식 자전거를 타기 힘드시는 분들이 좌식을 선호하십니다. 더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리뷰하는 새신랑이 각 자전거의 운동 효과와 특징에 대해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정성 가득)

 

입식과 좌식 바이크 특징

비고 입식 자전거 (Upright Bike) 좌식 자전거 (Recumbent Bike)
특징 등받이가 없어 중심을 잡기 위해 전신에 여러 부위가 자전거를 타는 동시에 운동이 됨.  입식에 비해 시트가 넓고 등받이가 있는 것이 특징. 몸을 등받이에 기대어 운동되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무리가 없음. 무릎이 입식에 비해 덜 굽혀져 관절에 비교적 무리가 가지 않음.
누구에게 신체 모든 부위에 걸처 운동되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시간에 운동 효과를 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관절이 좋지 않고 허리가 불편하신 분들 또는 비교적 단시간에 많은 칼로리를 소비할 경우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는 분들에게 활용되기 좋음. 입식에 비해 재활 운동에 많이 사용된다고 함.

※ 혈압과 관절 등의 환자로 의학적 지식이 필요한 분들은 의사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입식 자전거 종류

입식 자전거를 선호 선택하셨나요? 입식 자전거에는 크게 스피닝 바이크일반 실내 자전거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스피닝 바이크와 일반 바이크와의 차이는 아래 링크에 설명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헬스장 스핀 바이크와 일반 실내자전거 차이점은?

코로나 여파로 인해 많은 곳들이 피해를 입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시작되었다는 뉴스 보도를 본 것도 이제는 어렴풋하게 머리에 남아 있을 정도로 많은 시간이 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bridegroom.tistory.com

다행히 좌식의 경우에는 종류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입식보다는 선택이 쉽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의 종류

스피닝 바이크와 실내 자전거의 차이점에 대해 대략적으로 아셨다면, 다음은 브레이크 페달에 대해 알아보셔야 합니다. 이 브레이크 페달이 뭐라고 알아보는가?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동 방법가격적 차이를 아신다면 실내 자전거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에는 마그네틱 방식양모 방식이 있습니다. 실내 자전거는 마찰이나 제동을 주어 여러분이 운동하는데 있어 쉽게 바퀴를 돌리지 못하게 함으로써 운동을 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큰 힘을 들이지 않고, 바퀴를 돌릴 수 있다면 그냥 정말 바퀴만 돌리는 샘입니다. 그러니까 정말 운동이 되게 하려면, 바퀴를 돌리는데 힘을 들여 바퀴를 돌리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한 장치로 마그네틱 브레이크와 양모 브레이크 패드가 있는 것입니다. 두 차이에서 보편적으로 마그네틱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그 이유와 자세한 내용에 대해 짧게 알아보겠습니다. 

 

양모 방식

양모 방식은 안타깝게도 마그네틱과 다르게 소모품입니다. 양모 즉 양의 털을 이용 해서 패드를 만든 것을 여러분이 바퀴를 돌리는 부분에 설정한 정도로 강하게 바퀴를 양모패드가 붙들게 됩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여러분이 이 양모패드가 잡는 힘을 이겨내며 돌리기 때문에 마찰이 발생하고 그러므로 양모는 지속적으로 닳게 되는 것입니다. 양모가 가지는 열과 정전기에 강한 특성을 이용했다 하여도 지속적인 물리적 마찰이 주는 손상은 피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양모 브레이크 페달의 교체 주기는 보통 1~2년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부 양모패드를 사용하는 업체의 경우 무상으로 교체를 해주기도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양모 방식은 마그네틱 방식과 다르게 생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양모 방식을 채택한 실내 자전거가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장단점이 다 있죠? 저는 양모 방식을 선택하여 멜킨 스핀바이크를 선택했습니다. 당연히 가격 대비 좋은 품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택했겠죠? 그러나 분명 단점도 있는데 저의 후기에 남겨두었습니다.

 

멜킨 스핀바이크 솔직한 구매 후기.feat 조립 꿀팁

요즘 코로나로 운동을 마음 껏 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운동은 꾸준한 습관이 쌓여야 효과를 발휘하는데 환경이 이렇게 따라주지 않으니, 더욱 힘든 시기

bridegroom.tistory.com

 

마그네틱 방식

다음은 마그네틱 방식입니다. 마그네틱 방식은 말 그대로 자석의 힘을 이용해서 여러분이 실내 자전거 바퀴를 돌리 과정에 저항을 주어 운동 효과를 주게 됩니다. 또 자석의 힘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말 그대로 반영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양모 방식처럼 양모가 닳으면서 설정해놓은 운동 강도가 변화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별히 주기적으로 바꿔줘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이 있으면 당연히 단점이 있는데 그게 정말 안타깝게도 가격입니다. 이러한 장점이 있는 대신에 마그네틱 방식을 채택한 실내 자전거의 경우 많게는 5배에서~2배까지 자전거 가격이 차이가 납니다. 가격 차이에는 자전거 부품의 무게 등의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보편적으로 이 마그네틱 방식을 채택하는지 여부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재정부 장관님의 승인이 좋게 떨어진 경우에는 당연히 마그네틱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저의 마님께서 자리하고 계신 재정부에서 멜킨 스핀바이 허가만 떨어졌기에 멜킨을 하였습니다.

 

마치며

이 시국 질병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실내 운동 기구를 찾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한편으로는 부정적 현상이지만 그래도 이 어려운 시기에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유지하며 긍정적인 생활 방식을 살아가려는 좋은 부분이라고도 생각합니다.

힘든 시기에 실내 자전거 하나 구입하셔서 좀 더 긍정적인 생활을 하실 수 있다면 분명 좋은 투자일 것입니다. (재무부 장관님께 어필 멘트) 그러나 어디까지나 운동은 자신에게 맞는 운동기구와 적절한 시간을 들여하는 것이 맞습니다. 몸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항상 긍정적인 모습으로 살아가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댓글(16)

  • 2020.11.14 22:24 신고

    입식좌식 분류하신 표가 인상적이였습니다 ㅎㅎ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_^

  • 2020.11.14 22:26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새신랑 리뷰님 리뷰 정말 오랜만이신거 같아요!
    잘지내셨지요.
    공감 누르고가요

    • 2020.11.14 22:32 신고

      영블리님~~~~~ 방문감사드려요!! 저도 반사 공감 가야지요~ ㅠㅠ사정이 있었답니다. 그 사정마저 블로그에 올릴려고 사진을 찍어두었네요.ㅎㅎ 왜 오랜만에 오게 됬는지 추후에 올릴 것 같습니다.ㅋㅋ

    • 2020.11.14 22:40 신고

      무슨 일 있으신가하고 걱정됐습니다!
      글이 안올라와서요
      그래도 이렇게 글 올려주시니 감사합니다^^

  • 2020.11.14 23:00 신고

    오 완전 포스팅 수준이 훨씬 올라가신 것 같아요!! 진짜 전문가의 느낌이 납니다 ㅎㅎㅎ

    • 2020.11.14 23:44 신고

      너무 과찬이세요 ㅠ ㅎㅎ 항상 깔끔하고 좋은 글 남기려하는데 쉽지 않네요 ㅎㅎ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 헤일리님

  • 2020.11.14 23:33 신고

    내용이 엄청나네요 ㅎ
    저희집은 실내자전거 샀다가 빨래건조대가 되어버렸네요 ㅎ
    잘보고 공감 꾹 누르고 갑니다

    • 2020.11.14 23:45 신고

      저도 지금 위태위해 하네요 ㅎㅎ다대디님 방문 감사합니다!

  • 2020.11.15 00:00 신고

    정말 글이 너무 멋져요! 딱! 전문가 + 기자 + 작가 같아요 ㅎ

    • 2020.11.15 00:02 신고

      딩딩님~ 방문 감사합니다. 딩딩님 글들에 비할 수 있을까요?ㅎㅎ 감사합니다!

  • 2020.11.15 22:15

    비밀댓글입니다

    • 2020.11.18 00:50 신고

      멜2님 방문 감사합니다~!ㅎㅎ 휴대폰 굉장히 디테일하고 현실적이네요 ㅎㅎ 저희도 지금 위기상황인데 이번 기회에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 방문 정말 감사해요~!

  • 이영호
    2020.12.04 17:12

    정말 감사드려요~
    뭐가 좋은지 제품 고르는 중이었는데
    많은 정보를 얻었어요...
    두 제품을 놓고 고민중인데...
    도움 받을 수 있을까요?
    새신랑님이 구입하신 멜킨 혹은 이고진171S 고민 중인데...
    ㅜㅜ 선택장애가 생기네요...

    • 2020.12.05 09:45 신고

      안녕하세요~ 이영호님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되셨다니 저도 너무 기쁘네요. 질문을 주셔서 저도 두 상품을 비교해보았는데 일단 차이점은, 일단 멜킨은 양모이고, 이고진은 소가죽 패드네요. 이고진에서 홍보하는데로 소가죽이 반영구적이라면, 저는 이고진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또 처음 타시는 분들은 안장통이 심하게 오게 되는데, 멜킨은 추가적인 안장 패드를 줘서 보완했는데 이고진은 처음부터 푹신한 안장을 장착해놓은 걸로 보입니다. 저는 이고진의 홍보가 맞다면, 소가죽 패드 장착한 이고진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물론 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요!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 2020.12.05 10:47 신고

    결정에 100% 도움을 주셨습니다^^ 감사해요~^^
    자주 놀러 오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