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키위 유료서비스 테스터 솔직 후기 #키워드 분석

블랙 키위를 통한 키워드 서칭없이는그대의 블로그 절대 인기를 끌 수 없다.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새신랑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한 지 이제 정말 많은 시간이 흘렀는데요. 짧은 시간 동안 시행착오를 많이 겪다 보니 느낌상은 벌써 블로그를 한 2년쯤은 운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효 클릭에 관한 글을 적어놓고, 그 글로 인해 또 경고를 받을까 두려움에 아까운 글을 싹 지워버리기도 했던 블린이 생활이 새록새록합니다.

 

이런 블린이 생활을 벗어나게 해준건 역시 키워드 서칭 작업이 따랐기 때문인데요. 키워드 서칭 작업을 도와주는 공식 사이트에는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칭어드바이저들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외부 사이트들은 이런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파이썬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데이터를 제 가공, 마케터들에게 보다 편한 시각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로거들에게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외부 사이트는 블랙키위 그리고 키워드 마스터가 있습니다. 이번에 블랙 키위에서는 정말 야심 차게 유료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이 리뷰하는 새신랑이 블랙 키위 유료 서비스 체험단에 선정되어 진행해보았습니다. 블랙 키위 유료 서비스 정말 도움이 되냐구요? 한번 같이 살펴보시죠. 

 

블랙키위 사이트란?

 

시각화가 가장 잘 된 사이트

저는 초기에는 키워드 분석을 위해 키워드 마스터를 이용했었는데요. 이 키워드 마스터는 심플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각 화면에서는 블랙 키위가 압도적인 것 같습니다.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앞으로의 이 검색어에 대한 추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것이죠.

 

덕분에 어떤 분들에게 해당 키워드가 인기가 있는지 단시간에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이쁘게 잘 가공해서 마케터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어주는 사이트입니다. 

 

블랙키위 유료서비스?

황금 키워드를 그대에게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키워드란 무엇일까요? 네, 바로 사람들의 검색량을 매우 높은데, 다른 블로거들이 해당 키워드를 잘 이용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제가 분석한 데이터를 보시면 조회수는 70만 건을 넘어가는데 반해, 문서수는 고작 910건 밖에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블로거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필요한 키워드는 바로 이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황금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 필요한 시간과 노동력은 상당합니다. 때로는 좋은 키워드를 발굴하기 위해서 오랜 시간 경험에서 나오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블랙 키위에서 블로거들의 이런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황금 키워드를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는 것입니다. 

 

블랙키위 추천 서비스 테스팅

사용자의 사용성 및 첫인상

처음 서비스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이용 방법은 굉장히 단순해서 좋았습니다. 좋은 키워드를 찾는 과정은 굉장히 직관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구글 유입도 상당한 저에게 검색 플랫폼 선택에 있어서 다른 사이트와 동일하게 네이버로 한정된 모습은 살짝 아쉬웠습니다. 아마 우리나라는 네이버 검색 기반이고 API 데이터를 받기에 네이버가 수월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렇게 검색 플랫폼을 선택해주고 다음 단계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 단계에서부터는 이것저것 눌러보며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봐야 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사용법과 단어들이 직관적이어서 알아내는 시간은 짧았습니다. 엑셀의 필터를 이용하는 과정과 비슷했습니다. 수많은 데이터에서 필요한 데이터만 필터를 이용해 걸러내는 방식이었습니다.

 

필터를 클릭하면 이렇게 원하는 필터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많이 사용한 것은 월간 검색량 그리고 콘텐츠 발행량 등이었습니다. 안내를 해드리기 위해 모든 필터를 펼쳐놓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터를 추가하시면 해당 키워드가 어떤 필터인지 대략적인 설명의 글이 적혀있었습니다. 저는 원래 블랙 키위를 사용해오고 있어서, 해당 필터들은 설명 없이 알 수 있었지만, 처음 사용자에게는 필요한 정보로 보였습니다.

 

첫 번째 필터는 카테고리 필터였는데, 은근 필요할 때가 있었습니다. 만약 이 카테고리 필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카테고리에서 랜덤으로 키워드를 던져주게 되어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건강에 관련된 키워드를 얻고 싶은데 이 카테고리를 설정하지 않으면 연예인 관련 숏 테일 키워드를 던져주기도 했습니다. 문제가 되는 건 이렇게 다루지 않은 키워드를 추천받아도 유료로 충전한 코인(키위)은 사라지는 것이었습니다.

 

다음은 가장 많이 사용했던 3가지 필터입니다. 너무 보수적으로 잡으면, 황금 키워드가 아니라 그냥 오리알 키워드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반면 너무 좋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 검색량은 엄청 높은데 발행량을 적게 잡으면,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는 상황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다음은 연령과 PC와 모바일 배치 순서가 좋은 키워드를 발굴해주는 필터였습니다.  저는 사용할 때, 검색량 대비 좋은 키워드를 찾는 것도 잘 안돼서 배치 필터까지 넣으면 아예 검색 결과가 안 나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연령대는 잘 사용했습니다.  

 

아쉬운 부분

필터를 적용하고 맨 하단으로 오면 이렇게 내가 설정한 필터와 그로 인해 지출될 코인(키위) 소모량이 나오게 됩니다. 보시가 되면 카테고리와 월간 검색량 필터는 무료이지만 다른 필터는 키위가 소모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터여서 주어진 키위를 소모하여 다음 키워드를 추천받아보겠습니다. 추천받을 키워드는 1개부터 최대 10개까지 한 번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클릭을 하면 이렇게 추천 키워드를 선별하는 시간을 가지는데, 키워드를 추출해내는 시간은 짧아 좋았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웠던 부분은 추천 결과가 없는데도, 이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보시게 되면 제 필터가 너무 세부적이고 공격적이어서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검색 결과가 없으면 키위는 소모되지 않지만, 문제는 이전 단계로 돌아가 다시 필터를 만지려면 재설정해야되는 번거로움이었습니다.

 

처음 단계로 돌아가면 아까 검색 플랫폼 페이지로 넘어가지만 이전 단계를 클릭해도 이렇게 필터 추가 부분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어있습니다. 보통 사용자는 이전 필터를 그대로 사용하여 좀 더 완만하게 필터를 조절해 검색하고 싶은데, 그냥 이렇게 다 돌려버리니, 수고스러움이 가미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다행이 필터 세트 불러오기 저장하기 기능이 있지만, 그냥 사용자가 이전에 지정했던 필터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더 효율적인 느낌이었습니다.

 

저는 필터를 사전에 저장을 해둔 상태여서 다시 세트를 불러오고, 다시 필터를 완만하게 조절하여 재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페이지에서 필터를 지정해놓고 필터 세트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고 이름을 지정하면 이런 식으로 자신만의 필터를 불러올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필터를 더 완만하게 잡아서, 블로그 발행량이 이전보다 조금 높아도 괜찮다는 필터를 적용시키고, 나이 필터를 아예 제거하겠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 부분에서 아쉬운 부분은, 제가 이렇게 함으로써 얻게 될 수 있는 키워드 개수를 모른다는 것입니다. 물론 추천받고 싶은 키워드 수를 알 수 있지만, 실제로 이 필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키워드 갯수를 몰라 사용자가 답답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다행히, 원하는 검색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검색해 77 키위가 소모되었습니다. 

 

블랙 키위 추천 서비스 활용?

초보 블로거들에게 좋을 것

 

이번 블랙키위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며 느낀 것은, 초보 블로거분들에게 정말 좋은 서비스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블로그를 어느 정도 운영해야 어떤 키워드가 인기 있는지 감을 잡을 수 있는데, 이런 식으로 필터를 적용해 알아낸다면, 어떤 키워드가 좋은지 빨리 캐치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추천 서비스 장점과 단점?

가장 큰 장점: 직관적이다.

사용하는 플랫폼 이용 방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사용을 하기가 꺼려질 텐데, 일단 앞서 말한 것처럼 사용하기에는 굉장히 직관적이었습니다.

 

가장 큰 단점: 필터를 적게 잡아야만 결과가 나온다.

사실 이게 제일 큰 단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용자는 정말 핵심이 되는 황금 키워드를 얻기 위해, 돈을 지불하게 되는데 정말 그런 키워드를 얻기 위해 필터를 높게 잡으면 아예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는 실망감이 있었습니다. 반면에 필터를 적게 잡으면, 키위를 소모시키며 검색은 되지만 꿀 키워드라기에는 좀 애매한 키워드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 부분을 가장 아쉬운 이유로 뽑은 것은 사실 크몽이나 기타 사이트에 들어가서 황금 키워드 판매자에게 요청을 하면 원했던 꿀 키워드 목록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원하는 필터를 지정했을 때, 검색이 돼야 하는 확률을 좀 더 높일 필요가 있어 보였습니다. 

 

블랙 키위 추천 서비스 버그

#1 버그

이 부분은 버그라기보다는 아직 서비스가 완성 단계 이전이기 때문에 사이트가 완성되지 않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저 키위 남은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 있습니다.

 

만약 서비스가 정말로 시행된다면 남은 키위를 클릭하였을 때, 이런 화면이 아니라, 기간별 키위 소모량과 어떤 키워드를 제공받아 키위가 소모되었었는지 데이터를 저장해주면 더욱 좋을 것 같았습니다. 

 

#2 버그

유튜브 시작하기라는 단어로 나온 검색 결과입니다. 필터는 위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월간 검색량 필터를 보시게 되면 월간 검색량이 3,510건으로 원하는 필터 50만~100만에 크게 벗어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발행량 역시 이하 동문(同文)입니다. 키위는 정상적으로 소모되었습니다.

 

궁서체 마무리

지금까지 블랙 키위 키워드 추천 서비스를 테스팅 결과를 리뷰해보았는데요. 아쉬운 점만 줄줄 말할 수밖에 없는게 아직 블랙키위 운영자님께서도 계속적으로 보완 단계를 거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식을 처음 듣고는 정말 기발한 서비스이다라는 생각이 되었습니다.

 

기존에 단순히 꿀 키워드를 주고 파는 과정에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필터를 들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좋은 키워드를 선별해내게 하는 서비스 이기 때문인데요. 정말 조금만 보완하고, 개선하면 블랙 키위라는 사이트는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블로거들에게 꼭 필요한 필수 사이트로 거듭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4)

  • 2021.02.07 18:44 신고

    오,,제대로 한번 공부해봐야겠어요 키워드 하나 잘잡은 포스팅으로 방문수가 오락가락하는거 많이 봣는데 이 사이트가 도움이 많이 될거같아요!

    • 2021.02.11 22:48 신고

      네~ 쥴리님 아직 테스트 기간이어서 출시는 안된 상황이네요. 이 사이트 저는 참 많이 애용한답니다. 방문 감사드려요!

  • 2021.02.07 22:54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키자드 쓰고 있는데 블랙키위도 괜찮을거 같네용^^
    꾸준히 보완하시려고 노력하고 있다니 믿을만하기도 하구요~
    공감꾸욱😊😊

    • 2021.02.11 22:57 신고

      오홍 역시 센스 굿 쫑스맘님. 맞아요 키자드도 좋은 것 같아요. 두 사이트 장단점이 하나씩 존재하네요^^ 오늘도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