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 스핀 바이크와 일반 실내자전거 차이점은?

코로나 여파로 인해 많은 곳들이 피해를 입는 것 같습니다코로나가 시작되었다는 뉴스 보도를 본 것도 이제는 어렴풋하게 머리에 남아 있을 정도로 많은 시간이 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행이도 한국에 계신 많은 분들이 열심히 그리고 성실히 싸워주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순간에 더욱이 우리의 건강을 지켜 나가는 것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불행 중 다행이도 우리의 주변에는 실내 운동을 할 수 있는 기구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저는 오늘 실내 아파트에서 운동하여도 소음 발생에 부담이 적고 단시간에 많은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는 스피닝 바이크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이 시국에는 운동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았습니다. 잠깐이라도 관심을 다가서는 자세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스핀 바이크란

What Spining Bike is?

스피닝 바이크 (스핀바이크: 이하 동) 스피닝(Spinning) 이라는 굴리다는 의미를 따와 만든 이름으로서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듯 자전거 페달을 굴리는 운동기구를 말합니다.  

또한 앞쪽에만 휠이 있는 실내 자전거로서 엉덩이를 들고 일어선 자세로 라이딩을 하거나또는 상체를 숙이면서 탈 수 있는 다목적 실내 자전거를 말합니다.

 

우리의 곁에 언제부터인지 스피닝 자전거는 일반 실내 자전거를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2000년대부터 우리나라에 이 스핀 바이크가 도입되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스핀 바이크의 시작은 남아공 출신의 트라이애슬론 선수 쟈니.G가 교통사고와 아내의 임신으로 외부에서 훈련을 할 수 없게 되자, 고안하여 만든 것이 기초가 되었다고 합니다

외부에서 자전거를 타고 싶은데, 못하게 되니 실내에서 정말 자전거를 타는 느낌을 내기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스핀 바이크에는 항상 바퀴가 달려있는 것특징입니다. 이쯤 되면,  주변 사람이 스핀바이크에 대해 물었을 때, 이정도만 대답해 주어도 유식한(?) 척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겠죠!? 집에서 이렇게 운동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해야할 시기입니다! (힘든 시기에도 관리하는 멋진 사람)


각설하고 계속해서 어떻게 실내자전거와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씁니다.

 

 

스핀바이크와 일반 실내 자전거의 6가지 차이 

Six Differneces Between Two 

 

▼ 첫번째등받이가 없다

스핀바이크와 일반 실내자전거와 구분 짓는 큰 틀을 꼽자면스핀바이크는 등받이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스피닝 바이크 특성상 춤을 추거나 율동에 맞춰 패달을 굴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등받이가 없습니다보통 여러명이서 함께 하기 때문에, 그리고 등받이가 없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가 더 될 수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명이 음악에 맞추어 운동을 시작하면, 일단 왠만해서는 중간에 혼자 멈출 수 없습니다. 멈출 수 있겠지만, 무언가 같이하다 빠지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계속 운동을 지속하게 됩니다. 덕분에 힘들더라도 운동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이 바로 스핀 바이크입니다. 음악과 댄스와 운동. (악마의 다이어트 시작)

 

 

 두번째바퀴가 달려있다

스핀바이크에는 바퀴가 실제 자전거를 타는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바퀴가 달려있습니다. 잠깐 "실내자전거의 다 바퀴는 실내 자전거에 다 달려있는거 아니야?" 라고 의아해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일반 실내자전거나 좌식자전거에는 바퀴가 없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이런 일반 자전거에는 벨트와 패달을 연결하여 운동효과를 주는 것뿐입니다스핀 바이크는 벨트와 바퀴 그리고 패달을 연결해 실제 자전거 패달을 밟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세번째운동 부위가 다르다

이 운동 부위를 설명 드리는 부분은 한국 검색에 잘 나오지 않은 부분이라 해외 사이트에서 직접 번역한 내용을 전달해 드립니다

 

 일반 사이클 운동부위

대퇴 사두근 (허벅지 앞쪽), 둔근 (엉덩이), 오금 (무릎 안쪽), 종아리

 스핀 바이크 운동부위:

어깨, , 이두박근(), 코어, 삼두()과 일반 사이클 운동부위 전부를 포괄함.

 

보시는 것처럼 두사이클이 운동되는 부위가 같지만, 스핀 바이크에서는 동시에 다른 부위가 동시에 운동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 사이클과 다르게 스핀 바이크가 앞쪽으로 상체를 기울이거나 또는 다시 세우는 동작들을 패달 운동과 동시에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스핀 바이크가 더 많은 근육에 자극을 주어 운동효과가 극대화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부위가 운동이 되는지 알아보는 것보다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지금처럼 알아보고 다른 운동은 어떤 것이 있는지 계속 탐색하는 것만으로 좋은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건강한 나를 찾는 것은 이것 저것 관심을 갖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네번째, 가격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실내 자전거는 스핀 바이크가 나오기 이전부터 사용되는 것이라 그 종류와 브랜드가 많습니다. 스핀바이크는 2000년대부터 조금씩 헬스장에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지금처럼 큰 유행을 가졌기 때문에 그 종류와 메이커는 일반 사이클보다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일반 바이크의 가격폭이 스핀 바이크보다 좀 더 넓고 선택지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스핀바이크 역시 빠르게 유행을 타고 있고 그 수요에 따라 제작하는 회사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스핀바이크의 가격 폭 역시 넓어지는 추세입니다. 심지어 요즘에는 부족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해외에서도 수입해오는 상황입니다.

 

 다섯번째, 용도의 차이

스피닝 바이크에 대한 정의를 설명드리며, 춤을 추거나 어떤 율동을 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이점이 일반 실내 사이클과 차이점을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스핀 바이크는 주로 헬스장에서 GX로 수업 형식에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스핀 바이크 1시간에 보통 10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시간 안에 높은 칼로리를 소비하는 운동기구이다 보니, 함께 음악에 맞추어 하지 않으면, 굉장히 힘이 들고 쉽게 지치기 쉽습니다. 때문에 스핀 바이크는 이렇게 단체로 운동하는 곳에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부상의 위험

스피닝 바이크는 단시간안에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 반면에 부상에 위험 역시 따릅니다. 당연히 일반 실내 사이클 역시 너무 오래 타거나 잘 못 사용하면 부상이 따릅니다.

하지만 스핀 바이크는 보편적으로 일반 사이클 보다 구조상 많은 움직임이 들어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부상 위험이 좀 더 높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피닝 자전거는 일반적으로 천장관절증후군이라는 질병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천장관절증후군은 엉덩이뼈와 엉치뼈가 만나는 부위에 반복적인 움직임에 의해 통증을 느끼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나는 스피닝 바이크는 사용해봤는데 너무 몸이 아프다고 하면, 빠르게 더 효율적인 운동기구를 찾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나에게 맞는 운동기구는 곧 건강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어떤 운동 기구이던지 무리해서 또는 잘 못된 자세로 반복적인 운동을 하면 자연스레 몸에 무리가 오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바른 자세로 본인의 몸에 맞게 운동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바른 자세로 스피닝 바이크를 타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약과 마무리 

Summary 

 

 

스피닝 바이크는 일반 사이클보다 단시간 안에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는 자전거로서 주로 젊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크게 받고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2주간 사용해본 결과 정말로 패달 운동만으로 땀이 날정도의 운동 강도를 느꼈습니다. 운동 강도가 부족하다고 느낄 때는, 브레이크 패달을 조여주는 것을 넘어 더욱 운동 강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더욱 높은 강도로 운동 할 수 있는 것은 스핀 바이크의 특징을 살려 일어나서 라이딩을 음악을 들으며 하는 것이었습니다.

정말 시간이 적고 빠르게 운동 효과를 보고 싶은 현대인에게 적합한 운동기구인 것은 확실 한 것 같습니다. 이제 더 이상 코로나 때문에, 시간이 없기 때문에, 바쁘기 때문에, 일이 힘들기 때문에 가 아닌, 현대인으로서 건강한 삶을 그리고 이 힘들고 지치는 시기에 자신을 지키는 운동을 해봅시다! (이쯤되면 헬스트레이너...)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을 하며, 항상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안전하고 바른 자세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글에는 멜킨 스포츠 스피닝 자전거실제 사용하며 느낀 후기에 대해 작성해보록 하겠습니다.  이상 스핀 바이크와 일반 실내 자전거에 대한 차이의 설명이었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주변에 운동 할 수있는 것들을 찾아보세요! 건강이 곧 자산입니다. 건강에는 투자해야합니다.

 

아래는, 쿠팡에서 가성비 제품으로 손꼽히는 제품입니다. 세월이 지나니, 이고진에서 생각 이상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았네요. 가격은 2~3만원 비싸지만, 와 놀랍습니다. 그럼 리뷰하는 새신랑은 물러나겠습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가 이루어진 경우 쿠팡 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인해 일정 수수료가 블로거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