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율 60% 이상의 리퍼브 가구는 도대체 무엇인가? feat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새신랑 리새입니다. 저희 부부도 이제 신혼 가전제품을  모두 구매한지, 약 5개월 정도 지나는 시점에 왔습니다. 오늘은 TV를 보는데, 갑자기 리퍼브 가구 얘기가 나왔습니다. 가구 할인율이 최대 80%이고 신혼 살림 차리기 위한 세트로 가전제품을 여러개 구입했더니 평균 50%정도로 할인이 되는 모습을 보고 깜짝놀랐습니다.

PIXABAY

아니 도대체 얼마나 하자가 있길래 저렇게 할인을 해서 가구나 가전제품을 파는지 의아했습니다. 제가 좀 더 알았다면은 아마 저희 가구 중 한개정도는 저렴한 가격에 알뜰하게 사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마 더 많이 사올 수 있습니다. 

이미 대부분의신혼 살림을 장만한 상황이기 때문에 늦은 감이 있지만, 아무래도 저는 가구와 가전에 관심이 많기에 여러분과 함께 알아보는 기회로 리퍼브 가구에 대해 같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글의 초입 부분은 짧게 끊어내고! 그럼 리뷰하는 새신랑의 리퍼브 가구의 공부 바로 시작하시죠!

 

리퍼브 가구란?

리퍼 제품이란, 누군가 제품을 구입하고 또는 주문한 후에 단순 변심에 의해 사용 전 반품된 상품을 말합니다.  또는 제품에 작은 스크레치와 같은 하자로 인해 반품되었거나 판매되지 못하고 방치된 제품을 말합니다. 

PIXABAY

리퍼브 가구에서 "리퍼브~" 라는 이름이 들어가게 된 이유는 영어의 Refurbishment, 즉 다시 새롭게 한다의 의미에서, 그 의미를 반영시켜 우리가 지금 부르는 명칭으로 만든 것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니까 잠들어 있던 어떤 상품을 새롭게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 것이죠!

 

리퍼브? 중고제품이야?

리퍼브 가구는 그 의미가 사실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중고제품으로 될 수있고, 반품 상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통 우리나라에서 리퍼브 가구라고 특별히 이름 지은 것은 중고 가구와 분명 차별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리퍼브 가구는 유통과정 또는 판매하는 과정 중에서, 소비자 또는 생산자가 흠집과 같은 하자를 발견하여 반품되었거나 출고가 제한된 상품을 말합니다.

따라서 누군가의 손길이 오랫동안 탄 가구인 우리가 생각하는 중고제품과 리퍼브 제품은 차이가 있겠죠? 

 

 

하자가 도대체 얼마나 되길래 할인을 하는데?

하자의 정도는 각 가전가구의 상황마다 차이를 보입니다. 누군가 반품을 하면, 일단 품질에 신경을 쓴다는 기업들은 거진 반품이 되었기 때문에 확인 후 리퍼브 가구점으로 보내게 됩니다. 그러니까 그 반품을 한 사람의 기준에 따라, 그리고 해당 가전가구를 판매하는 제조사 마다 리퍼브 가전가구로 처리하는 기준이 모두 상이할 것입니다.

어떤 곳은 상품에는 전혀~ 회손 없이, 박스만 뜯어서 반품 처리된 것도 리퍼브로 처리합니다. 따라서 정말 운이 좋은 상품은 박스만 뜯은 상태인데 보통 판매 상품보다 20%~60%까지 할인을 한다고 합니다. 리퍼브 가구를 소개하는 TV프로그램에서는 리포터가 한 침대에 하자를 한참 찾아 헤맨 끝에 발견했습니다.

그러니까 솔직히 말해서, 침대 같은 무거운 가구를 옮기다보면 운반 해주시는 분들이 작은 흠집을 낼 수 있습니다. 현관 앞에서 쓱 스치기만 해도 나무는 흠집이 납니다. 당연히 회사 입장에서는 어차피 쓰다가 생길 수 있는 작은 흠집이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새제품인데 속상해서 반품을 시키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어느 입장이 옳다 맞다를 떠나서, 어쨌거나 이런한 과정에서 발생한 반품 제품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절호에 찬스입니다.

왜? 어차피 생길 흠집인데, 좀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받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말 어차피 1년 안되 생길 스크레치...)

 

어떻게 사는게 좋아? ※ 주의사항

아무래도 리퍼브 가전가구는 하자가 있는 가구이기 때문에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일단 리퍼브 가구는 주관적인 의견이 상당히 많이 개입되게 됩니다.

PIXABAY

"그래? 이정도는 뭐 하자도 아니지~!"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뭐야 제 값주고 사는 것 같은데, 제품이 왜 이모양이야!" 하고 불만을 같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처럼 사람마다 성향과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리퍼브 제품은 반드시 내가 눈으로 보고 만저보고 산야 합니다.

리퍼브 제품을 살 때, 주의 사항으로는 반품이 안되는 제품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미 반품이 된 제품에서 판매자는 운송과정과 인건비 등에서 손해를 감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고객이 반품 비용을 어느정도 충당해준다고 해도, 일단 고객에게 가전이나 가구가 전달 되기까지에 시간과 인력은 곧 기업에게 비용입니다. 바로 판매되고 현금이 입금되야 되는데, 돈도 다시 돌려줘야되고, 물건 회수하는데 또 신경써야하는 사람 둬야하고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또 다시 가전 가구의 판매자는 반품 제품으로 인한, 더 이상의 손해를 발생 시키기 위해 리퍼브 제품 판매처로 보내는 것입니다. 딱 이거죠!

PIXABAY

"그 제품 왠지 또 팔면, 또 반품들어올 가능성이 있어보이고, 확인해보니 하자가 전혀 없는 제품인데도 누군가에게 갔다온 반품 물건인 줄 알면 고객이 항의합니다."

"그냥 이 상품은 내게 싸게라도 넘길테니, 그쪽에서 알아서 팔아주소. 대신 다시 반품은 없소! 그대가로 가격이 적은 거요!" (갑자기 가구 제조업체 사장님 모드ㅎ) 하고 리퍼브 가구점에 보내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리퍼브 제품은 AS 또는 반품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리퍼브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처에 자세히 설명을 듣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 그럼 리퍼브 제품 어디서 볼 수 있어?

이렇게 어디가서 사면 좋은지 소개해드릴 시간이 되니까, 또 제가 어떤 가구나 가전의 판매점에게 청탁받아 홍보하는 것 같습니다.ㅎㅎ 하지만 어디까지나 제가 TV보다 궁금해서 벌떡일어나 알아보다 여러분도 알았으면 해서 적고있는,  철저히! 리뷰하는 새신랑 혼자 끄적거리는 글이라는 것! (그러나 광고주분들 광고도 받습니다.진지...)

그럼 농담은 접고 바로 어디가면 리퍼브 가구와 가전을 살 수 있는지 바로 알아보시죠! (저도 갈겁니다, 서로 만날 수도 있겠네요. 그러나 서로 얼굴을 모르니 인사를 할 수가 없겠죠ㅎ) 

 

[경기도 이천] 

올랜드아울렛 롯데프리미엄 이천점

특징: 최근 TV프로그램에 리퍼브 가구를 소개할 때 같이 나옴,

올소라는 리퍼브 잡화를 파는 곳도 함께 있어 동선이 좋음.

 

 

[경기도  파주] 

올랜드아울렛 롯데프리미엄 파주본점

특징: 여기가 아울렛 본점, 여기도 TV에 출연했음.

한샘도 같이 붙어 있어, 한샘 제품도 있음.

 

 

새신랑의 리퍼브 꿀팁! 놓치지 마세요!

 

▨ ONE 각 리퍼브 가구점 행사에 주목하라

리퍼브 가구점마다 행사를 하는 곳이 있는데, 가령 어떤 특정 상품을 70% 이상 할인 한다는 것. 또는 어떤 상품 일체를 저렴한 가격에 팔고 벌어드린 수익금은 불우한 이웃을 위해 쓰인 다던지 하는 좋은 행사들도 있다고 합니다. 해당 리퍼브 가구점에 가실때에는 꼭 어떤 행사가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TWO 리퍼브 제품 입고 시간을 확인하라

리퍼브 가구점마다 리퍼브 제품이 입고되는 시간이 다 다릅니다. 그런데, 이 리퍼브 제품이 입고되는 시기에 맞춰 오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왜냐면, 그 시간에 맞춰 오면 정말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가져갈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정말 박스만 개봉했을 뿐인데 50% 하는 제품이 들어오면, 순식간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왜냐면 미리 기다렸다가 이런 제품을 챙겨가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THREE 리퍼브 제품은 가전과 가구만 있는 것이 아니다.

PIXABAY

그대로 리퍼브 제품은 가전만 가구만 있지 않습니다. 가령 우리가 마트에서 못난이 제품~ 이라고해서 판매되는 상품이 있는데요. 이런 제품이 리퍼브 제품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못난이 고구마라고 판매되어 맛과 당도는 똑같지만, 이쁘게 자라지 못한 친구인데요. 맛과 영양은 같기 때문에 이 또한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찾아보면 우리 주변에 이러한 리퍼브 식품과 제품들이 많으니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못난이 고구마 시켜볼까 합니다.)

 

LAST, 리퍼브 제품은 온라인에서도 활발하다.

이전에 직접보는 것을 추천드린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믿은 만한 기업이 직접 나서서 파는 리퍼브 제품이라면 조금은 얘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좀만 잘 찾아보시면, 온라인에서도 그리고 믿을 만한 기업에서 앞장서서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리퍼브 제품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나는 "굳이 직접 눈으로 안봐도 어느정도 만되도 만족하겠어" 하시면 온라인에서도 충분히 리퍼브 제품을 스마트하게 쇼핑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feat 궁서체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다른 국가에 비해 타격이 적다고 하지만, 우리나라 경제가 침체가 보이는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소상공인 분들에 노고가 큰 것 같습니다.또한 우리나라의 경제의 기둥이라 할 수 있는 삼성의 이건희 회장님의 타계에 애도와 함께 동시에 걱정이 생기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부디 국가에서 기업들의 자존심과 환경을 굳건하게 해주길 기원합니다. 동시에 이러한 어려운 경제 시기에 우리는 다시한번 우리 주변의 물건을 되돌아보고, 더욱 소중히 하는 시간으로 어려운 시기를 스마트하고 슬기롭게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저의 리퍼브 가전가구에 대한 글이 여러분의 삶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리뷰하는 새신랑 물러가겠습니다. 매일 기쁘고 건강하고 소중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리뷰하는 새신랑 백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