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자전거 구매 필수 체크사항 5가지 #판매량 TOP5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새신랑입니다. 더욱 악화되는 코로나 19의 상황과 추워지는 날씨로 많은 분들이 실내 자전거를 찾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막상 사려고 보니, 정말 많은 실내 자전거 종류에 많이들 당황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전거 브랜드는 어디가 좋은지, 가격대는 얼마나 사야 좋은지, 요즘 우리 생활에서 안 할 수 없는 소음 문제는 해결되는 것인지? 등 생각보다 많은 고려사항이 생기셨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실내 자전거를 최근에 구매한 사람의 입장으로 무엇이 중요했었는지, 또 이용해보니까 무엇이 아쉬웠는지 경험을 빌려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소음 문제에도 역시 빠질 수 없겠죠? 일반 자전거와 스핀바이크 둘 중 어느 자전거를 구매하면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께서는 이전에 포스팅한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실내 자전거 구매 시 따져봐야 하는 것 5가지" 바로 시작하시죠~! 알아두면 절대 후회 없는 정보!

 

 

1. 무게를 고려하라

자전거 무게는 곧 안전

많은 분들이 알았으면 좋겠는 첫번째, 실내 자전거의 고려사항은 바로 "무게"입니다. 모든 자전거가 그런 건 아니지만, 대체로 자전거의 중량이 높으면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유산소 운동은 가끔 어지러움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때 자전거의 무게가 적게 나가면 본인이 중심을 잃음과 동시에 넘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라는 자전거와 B라는 자전거를 고민하실 때, 가격 및 기타 조건들이 비슷하다 생각되신다면 무게가 좀 더 나가는 것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중량에 차이를 보이는 것은, 해당 회사가 실내 자전거를 만들 때, 프레임을 어떤 재질을 사용했느냐에 따라 다른 것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건물을 지을 때, 튼튼하고 안전한 건물을 만들기 위해 비싸고 무거운 철골을 이용한 건물 A. 반면 빠르고 저렴한 가격에 증축하기 위해 가벼운 철골로 만든 건물 B. 태풍이 불고 간 자리에 어떤 건물이 남아있을까요? 같은 원리로 자전거의 무게는 곧 안전입니다.

 

운동 효과 UP

절대적이지 않지만, 자전거 무게가 적게 된다면 운동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스핀바이크처럼 애초부터 춤을 추거나 격렬하게 타게 되도록 구상된 자전거는 더욱 자전거 자체의 무게가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전거 자체의 무게가 부족하게 되면, 안정성이 떨어져 운동에 집중하기가 힘들게 됩니다

예를 들면, 윗몸일으키기를 하는데 하중이 많이 나가는 친구가 잡아준 상태에서 운동하는 것과 하중이 적어 내가 윗몸일으키기를 할 때마다 잡아주는 친구가 자꾸 움직이는 상태에서 운동하는 것. 어느 것이 안정성이 있으며, 운동효과가 있을 까요? 아무래도 전자의 상황이 좀 더 안정성을 받고, 운동에 더욱 집중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2. 브레이크 패달 종류

스피닝 바이크

일반 야외에서 타는 자전거는 자신의 몸무게에 비례하여 바닥과 자전거 바퀴의 마찰에 의해 운동 강도가 정해지게 됩니다. 또는 경사가 얼마나 있는지에 따라 자전거를 타며 소모되는 칼로리가 수시로 바뀌게 됩니다.

이와 반면에 실내 자전거는 뼈대만 고정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인위적 마찰 작용이 필요합니다. 마찰이 높아지면, 운동 강도가 높아져 칼로리 소비를 하며 운동이 되게 하는 것이죠. 그러나 아직까지 이 실내 자전거에서 마찰을 늘리기 위한 방법은 딱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바로 실내자전거 바퀴에 강도가 조절 가능한 브레이크를 달아서 마찰력을 높이는 것 뿐이죠

 

양모 VS 마그네틱

마찰을 주기 위한 실내자전거 브레이크 패달은 보편적으로 3가지를 사용합니다. 첫째는 양털, 둘째는 소가죽,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그네틱 즉, 자석을 사용합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양털과 마그네틱 위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 멜킨 스핀바이크는 양모 브레이크 패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바퀴가 돌아가면 마찰 생겨나며 열이 나는데 이 열에 강한 섬유가 바로 양털이기 때문에 양털로 만든 패드가 실내 자전거 일부에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양털로 만든 브레이크 패달에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쉽고 빠르게 각 브레이크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양털 브레이크 패드의 장점 PROS

양털의 브레이크 패달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양털 브레이크 패달을 사용한 자전거는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소음 문제 역시 가장 걱정하는 것이죠? 제가 타고 있는 멜킨 스핀바이크 역시 양탈을 적용한 제품이지만, 소음 납니다.

그러나 꼭 알아야 하는 것은 소음이 안나는 실내 자전거는 없다입니다. 마찰이 작용하는 곳에는 무조건 적으로 소음이 발생한다고 보면 되는데, 사용 중인 멜킨 스핀바이크는 아랫집을 걱정할 정도로 소음이 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선풍기를 돌릴 때 나는 소음 정도라고 하면 저의 비유가 적절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격적 메리트를 뒤로하고, 양털 브레이크 패드에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양털 브레이크 패드의 단점 CONS

양털 브레이크 패드의 가장 큰 단점은 마모성입니다. 양털이 열에 강하다고는 하지만영구적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따라서 양털로 만든 브레이크 패드는 사용기간 또는 실내 자전거 이용 빈도수에 따라서 마모가 비례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마모에 대한 단점을 자전거를 판매 또는 제조하는 회사에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실내 자전거를 판매하는 곳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정해진 기간 동안 무상으로 교체할 수 있는 브레이크 패드를 요청 시 보내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구매하는 실내 자전거 판매사에서 어떻게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주는지 꼭 체크하시기를 바랍니다.

 

▼마그네틱 브레이크 패드의 장점 PROS

마그네틱 브레이크 패드의 가장 큰 장점은 영구성입니다. 마그네틱 브레이크 패드는 양모로 만든 브레이크 패달과 달리 마찰력을 사용하여 저항을 만들지 않고 오로지 자력을 이용한 저항으로 운동 강도를 조절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그러니까 양모 패드와 달리, 교체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두번째로 브레이크 패드는 앞서 말씀드린데로, 마찰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소음이 가장 적다는 것이 또한 사용자 입장에서는 큰 메리트입니다. 놀이공원에서 사람을 가득 태운 엄청난 무게의 놀이기구가 큰 소음을 발생시키지 않고, 정지할 수 있는 이유 역시 자력을 이용한 브레이크 장치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그네틱 브레이크 패드의 큰 장점은 보상을 요구합니다.

 

▼마그네틱 브레이크 패드의 단점 CONS

마그네틱 브레이크 패드의 가장 큰 단점은 가격입니다. 영구적인데다가 소음이 적으니, 양모보다는 선호하는 분들이 많기 마련입니다. 수요가 높아지게 되면, 경제 시스템에 따라 가격이 높아지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마그네틱 브레이크 원재료의 가격 역시 이 마그네틱 브레이크 패드 가격을 높이는 원인입니다. 찾아보시면, 양모나 소가죽을 사용한 비영구적 패드들에 비해 마그네틱 자전거의 가격이 높은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딜 가나 가성비를 높여주는 회사는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마그네틱을 브레이크 패드로 채택하되, 가격이 낮은 실내 자전거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하면 좋습니다

 

3. 가성비

한국인의 정

시장에서 귤 5,000원어치를 샀더니, 판매하는 아주머니께서 자주 오라며 옆에 있던 사과 2를 덤이라고 챙겨준 기억이 납니다. 그 이후에 다른 과일가게를 가지 않고, 해당 가게만 정말로 자주 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처럼, 실내 자전거 업계에서도 이런 "" 마케팅이 인기입니다

왜냐면, 예전에는 이렇게 실내 자전거를 판매하는 업체가 적었지만 부쩍 어느 순간부터인가 판매사들이 많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실내 자전거의 덤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쿠션 안장

 

▼추가 패달

집에서 실내 자전거를 타는데 신발을 신고 타는 것에 어색함을 느끼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추가적으로 신발을 안 신어도 탈 수 있는 여분의 패달을 주는 업체도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니터

시간을 체크해주는 모니터는 있는 자전거도 있고 없는 자전거도 있습니다. 물론 가격을 낮추기 위해 빼버릴 수 있지만,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얼마나 타고 있는지 또는 칼로리가 얼마나 소비되고 있는지 보여주는 간단한 모니터를 설치했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나의 몸 상태

스핀바이크 VS 일반 실내자전거

스핀바이크는 단기간에 많은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도록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만큼 어떻게 보면 몸에 무리가 생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말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일반 자전거와 스핀바이크 둘 중에 하나를 고민하는 중이시라면 제가 지난번 포스팅했던 두 바이크의 자세한 비교 사항을 체크해보시고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헬스장 스핀 바이크와 일반 실내자전거 차이점은?

코로나 여파로 인해 많은 곳들이 피해를 입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시작되었다는 뉴스 보도를 본 것도 이제는 어렴풋하게 머리에 남아 있을 정도로 많은 시간이 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bridegroom.tistory.com

 일반 자전거에는 좌식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선호하는 입식이 있습니다. 좌식은 말 그대로 앉아서 타는 것이고 입식 역시 말 그대로 서서 타는 실내자전거입니다. 만약 입식 자전거를 탈만큼 관절 또는 신체적으로 무리를 받으면 안되는 분들께서는 이 역시 실내자전거 총 정리편을 확인하시어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브랜드

평판이 좋은 브랜드 상품 추천

다음은 모 사이트에서 판매량이 좋은 자전거 브랜드와 제품명을 나열한 것입니다. 판매량이 좋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다는 뜻 또는 가성비가 좋다는 뜻이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은 모두 10만원대입니다. 참고하시어 구매에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나은 나를 위한 투자의 시작! 

 
순위 브랜드  모델명
1 헤드 접이식 헬스 자전거 3980
2 이화에스엠피 접이식 헬스 자전거 숀리엑스파이크 G1
3 이고진 LP125 블랙
4 로베라 시크릿바이크 K-300R
5 2위와 동일 (색감 차이)  

 

궁서체 마무리

빨리 끝나기를 항상 소망하는 이 질병으로 인하여, 실내 자전거의 수요가 높아지는 시점입니다. 저는 이러한 변화가 어떻게 보면 많은 사람들이 안좋은 상황 속에서 운동을 하며 긍정적인 생활 패턴을 찾는 좋은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어렵고 힘든 순간, 이겨내고 건강한 삶을 찾으려 노력하는 여러분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꼭 운동 열심히 하시어 그 긍정적인 에너지를 힘들어 보이고 지쳐보이는 분들에게 조금씩 나누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 힘내어 건강한 몸을 만들어 이러한 질병에서 면역력도 높이고, 앞으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는 정신을 기른다면 그 보다 더 최선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여러분의 가정과 여러분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기를 간절히 기도하며 이것으로 실내자전거 구매 체크사항 5가지 [판매량 TOP 5]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